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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정보

2023년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 및 재발급 기간 신청방법

by ejep 2023. 4. 3.

2023년 기준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 및 재발급 기간 신청방법 내용에 대해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개인정보 유출로 민감한 현대 사회에서 신분증을 잃어버렸을 때 기분이 여간 찝찝하지 않을 수가 없는데요. 자세한 내용 함께 살펴보시죠.


섬네일

2023년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

일단 안타까운 사실부터 전달드려야겠는데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는 간단하게 유선 전화 연결을 통해서는 진행할 수 없습니다. 현재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해서 진행이 가능하고 가까운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진행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본인이 방문해야 하는 것이 아니고 세대원, 배우자, 직계 혈족, 형제 또는 자매 분들이 방문하여 분실 신고 처리 진행이 가능합니다. 바쁜 업무 중에 급하게 신고 처리를 해야 할 상황이라면 가족들에게 부탁해도 된다는 것이죠.

 

어쨌든 이런 형태로 분실 신고가 가능한데 정부 24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진행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https://www.gov.kr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 후 검색창에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라고만 입력하면 즉시 진행이 가능한데요.

 

카카오톡 등을 활용한 간편 인증 서비스로 본인 인증 후 절차에 따라서 클릭 몇 번이랑 개인 정보만 입력해 주면 완료가 됩니다. 그리고 해당 사이트에서 로그인한 김에 재발급 신청까지 할 수 있는데 이어서 해당 내용까지 살펴보시죠.


주민등록증 재발급 기간 및 신청방법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검색을 하면 재발급 신청 화면으로 진입하는데 개인 정보 및 재발급 사유 부분을 설정하고 신청하면 됩니다. 분실, 훼손, 용모 변경 등 여러 가지 선택사항이 있는데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진행해 주시면 되겠고요.

 

사진은 기존 주민등록증 발급 일자 기준으로 6개월 이내 재발급 신청이라면 국가 전산망에 있는 것을 활용하여 진행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준비를 해주셔야 합니다. 사진 규격은 가로 3.5cm 세로 4.5cm로 여권과 동일합니다.

 

사진 규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재발급 수수료는 기본적으로 5,000원이 발생하는데 이것은 카카오페이로도 납부 가능하고 한부모 및 다문화 가정, 기초생활수급자 등 취약 계층은 수수료가 면제되어 무료로 진행되니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재발급을 신청한 주민등록증은 별도 우편 수령은 불가하고 주민등록등본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시어 수령이 가능합니다.

 

보통 재발급 기간은 3주 정도가 소요되며 재발급이 완료되면 등록하신 전화번호로 수령 요청 문자가 옵니다. 그것을 확인하시고 주민센터에 방문하셔서 수령을 완료하시면 되겠습니다.

 

당연한 부분이지만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자체도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시어 진행이 가능하다는 점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2023년 기준,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 및 재발급 기간, 신청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모쪼록 찾으시는 정보 확인에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항상 귀중한 시간을 내시어 읽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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