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물정

금리 인상 스태그플레이션 슬픈 미래

by ejep 2022. 9. 20.

금리 인상과 스태그플레이션은 슬픈 미래를 예상되게 만듭니다. 미국의 강력한 금리 인상은 지속되고 있고 한국도 한미 금리 역전 현상을 우려해서 기준 금리를 더욱 높이게 될 텐데요. 스태그플레이션에 직면한 현재 상황과 앞으로 금리 인상 전망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금리-인상-스태그플레이션-슬픈-미래-섬네일
금리-인상-스태그플레이션-슬픈-미래-섬네일

1. 현재 금리 인상 상황과 계획
2. 이미 스테그플레이션이다
3. 금리 인상과 경제 전망

현재 금리 인상 상황과 계획

전 세계 기축 통화국인 미국의 지속적인 금리 인상에 대한 압박으로 세계 증시가 무너져 내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인플레이션을 시작으로 주식, 가상 화폐, 부동산 등 전체적인 자산 시장이 끝없이 하락하며 투자자를 포함한 모든 사람들에게 큰 고통을 안겨주고 있는데요.

 

빚이 있는 경우라면 높아지는 금리로 인해 늘어나는 이자에 정말 숨이 턱턱 막히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금 상황은 매우 좋지 않고 앞으로 더 안 좋아질 수 있다는 것을 염두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미국은 현재 금리 2.5 %를 유지 중인데 이번 9월 FOMC 회의에서 금리 인상을 0.75 % 이상, 무려 1% 가까이 올릴 수도 있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미국은 이번 9월 회의를 제외하고도 11월과 12월에 추가적인 금리 인상을 위한 회의 일정이 잡혀있습니다. 일각에서는 현재 2.5 % 인 미국 금리가 내년까지 5% 가까이 올릴 것이라는 의견도 있는데요. 1%씩만 올려도 자신 시장이 이렇게 무너지는데 이런 상황이 불과 중간 지점일 뿐이라고 생각하면 정말 아찔할 수밖에 없습니다.

 

한국 금리 인상도 현재 경기 침체가 이전 IMF 사태와 닷컴 버블 때와는 다르다고 하며 기준 금리를 마냥 올리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지만 미국이 올리면 우리나라의 의지와 상관없이 올릴 수밖에 없습니다. 그것이 기축 통화의 힘이고 달러의 위력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한국 금리도 지금 2.5 % 에서 3.5 % 까지 열어놔야 하며 그렇게 되면 국내 주식 시장의 하락도 피할 수 없게 된다는 것은 인지해야 합니다.


이미 스테그플레이션이다

 

 

현재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한 의견이 다양합니다. 초기에 진입했다는 의견도 있고 이미 스태그플레이션인데 무슨 소리냐는 의견도 있습니다. 결론은 지금 스태그플레이션이 맞고 버젓이 물가 상승과 경기 침체가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는 지금 상황을 다르게 해석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고물가 상태로 인해 인플레이션은 맞지만 경기 침체는 아니다는 의견은 거의 궤변에 가까우며 사람들의 소비 심리 위축은 주변을 둘러보면 어렵지 않게 볼 수 있고 수입품을 그렇게 좋아하는 우리나라 사람들 특성상 달러 강세로 인해 수입품 가격들이 올라가며 현재 위축된 소비 심리는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것으로 보는 게 합리적입니다.

 

추가적으로 인플레이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에너지 가격은 겨울로 접어들면서 오히려 증가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부분도 주목해서 지켜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유럽의 러시아산 천연가스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전쟁 영향까지 추가되어 천연가스 가격은 더 높게 오른다고 보는데요. 하지만 현재 천연가스 가격이 별 이유 없이 하락하고 있기에 아이러니하죠.

 

그러나 지금 같은 상황에서 섣불리 천연가스 하락에 베팅하는 공매도 포지션을 잡는 것은 너무 위험한 전략이고 오히려 지금 하락은 겨울 시기에 더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기 위해 기를 모으고 있다는 것으로 보는 것이 더욱 현명한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원유 가격도 마찬가지로 평균 가격에 수렴하지 못하고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만큼 에너지 위기가 장기적으로 간다고 미리 염두를 해두어야 시장을 올바르게 바라보고 대응할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금리 인상과 경제 전망

최종적인 기준 금리는 미국 5%, 한국 3.5% 정도로 예상되고 있는 상황인데 그렇다면 현재 상황은 그저 중간 지점일 뿐이라는 결론이 나오는데요.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그만큼 주식과 가상 화폐, 부동산 등 자산들이 하락이 앞으로도 지속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결국 자산 시장이 상승하려면 달러 인덱스가 하락해야 하고 그 달러 인덱스가 하락하려면 에너지 인플레이션이 잡혀야 하며 에너지 인플레이션이 잡히려면 러시아에서 발발된 전쟁이 끝나야 더욱 수월하고 그것은 곧 유럽 경제 활성화를 뜻하게 되니 달러 반대편 통화인 유로화가 상승하면서 달러 인덱스가 하락하게 되는 순환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코로나19의 상황과 또 다른 전염병 창궐, 중국과 대만 전쟁, 중동 지역 분쟁 등의 예상하기 힘든 변수도 존재하지만 이것은 이거대로 냉정하게 판단하고 시장에 대응을 하면 그만입니다. 자산 시장 상승을 위한 메커니즘만 잘 이해하고 있다면 막연하게 고통스러운 시장만은 아닐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리고 자산 시장의 하락이 길어지면 그만큼 매수 기회가 길게 열려있다고 봐도 되겠는데요. 긴 하락장에 매월 들어오는 월급에 일부만 추가 투자 시 추가 투입된 총금액은 하락이 길었던 만큼 반드시 2배 이상의 가치로 투자자에게 돌아올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지금이 무조건 저점이기 때문에 은행들이 눈에 불을 켜고 예적금 높은 상품, 파킹 통장 같은 것을 홍보하겠죠.

 

은행들은 그런 상품에 예치된 사람들 돈으로 저점 매수를 하기 위해서 마음이 급한 상태일 테니까요. 힘들게 번 돈을 남이 투자하는데 넣어두실지는 본인의 선택에 달린 거지만 투자는 한번 묻어두고 마냥 지켜보는 것이 아니라 하락할 땐 현금 흐름을 늘려서 계속 매수로 대응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알아둬야 할 것입니다.

 

언제나 최악의 시나리오를 생각하며 큰 위기 속에 큰 기회도 함께 공존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하며 그것만이 전쟁 같은 투자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일 것입니다.


핵심 요약

  • 미국 금리 인상 결과에 따라 한국 금리 인상은 따라갈 수밖에 없다.
  • 지금은 이미 스태그플레이션이고 인플레이션은 쉽게 잡힐 수 없다.
  • 여러 가지 최악의 경우를 예상하고 시장에 대응해야만 살아남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