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물정

MZ세대 재테크 취미와 문화 아트테크

by ejep 2022. 9. 8.

요즘 MZ세대들에게 재테크라는 것은 취미와 문화의 영역입니다. 신박하면서도 재미있기도 한 MZ세대들의 재테크 방식은 저출산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며 경제 위기에 대한 우려가 극심한 우리나라 현실에 굉장히 긍정적인 부분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MZ세대-재테크-취미와-문화-아트테크-대표-사진
MZ세대-재테크-취미와-문화-아트테크-대표-사진

-. 목차
1. MZ세대의 컬렉션 투자
2. 취미를 투자로 연결하는 재테크 문화
3. 경제 교육 용도로 활용

MZ세대의 컬렉션 투자

시대가 발전하면서 소장품에 대한 인식도 급격한 속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MZ세대들은 굿즈, 각종 한정판 콜라보 상품부터 포켓몬 빵에 들어있는 띠부띠부 실 스티커까지 희소성 있는 상품에 프리미엄을 붙여서 재 판매합니다. 이런 시장이 커지면서 추가적으로도 다양한 재테크 방법이 널리 퍼지고 있습니다.

 

한정판 신발은 원가 대비 수십만 원부터 수백만 원까지의 가격 프리미엄이 붙어서 팔리고 있고 포켓몬 빵을 사면 들어있는 띠부띠부 실 스티커는 당근 마켓 같은 플랫폼에 원래 빵값보다 몇 배씩 비싸게 거래되고 있습니다.

 

초등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은 포켓몬 빵 스티커를 통해 어린아이들에게 공급과 수요에 대한 교육이 보다 쉽게 가능해졌으며 이런 컬렉션 상품들을 가지고 하는 아트테크(아트+재테크)를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는 사람들도 많지만 개인적으로는 이런 문화가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정착되어 우리나라가 금융 문맹 국가의 오명을 씻게 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취미를 투자로 연결하는 재테크 문화

 

아트테크는 취미를 곧 투자로 연결하는 재테크 문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신들이 좋아하거나 관심이 있는 상품들을 원가에 구매했는데 생각지도 못하게 그 상품들이 유행을 하게 되면서 수요가 급증하고,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상품일수록 더욱 비싼 가격대를 형성하게 됩니다.

 

그렇게 시세 차익을 발생하며 원가에 구매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들이 무수히 많이 등장하였고 그것을 이용하여 원가 구매 상품을 기존 가격의 몇 배 수익을 보며 손쉽게 판매까지 할 수 있도록 된 것입니다.

 

웹 3.0 시대가 다가오며 가상 화폐, 코인 등이 대중화가 되면 컬렉션 아트테크 대상이 NFT 상품 등으로 대체될 수 있을 것이고 그만큼 메타버스, 가상 화폐, 코인, NFT, 웹 3.0 가 이끌어갈 미래에 대한 준비는 남녀노소 모두가 필수적으로 해야만 하는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의 보급화가 겨우 20년도 안된 것을 보면 앞으로 새로운 혁신들의 보급 속도는 가히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빠를 수 있기에 우리는 더 나은 삶을 위해 시대 흐름의 변화에 적응하며 그것을 온전히 누릴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경제 교육 용도로 활용

물건에 가치를 부여하는 것은 물건이 아니라 사람입니다. 이런 문화를 부정적인 시선을 가지고 바라보는 것보다는 이것이 시대의 변화가 가져온 그들의 문화임을 인정하고 취미를 투자로 연결하며 어려운 경제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금융 지식을 쉽게 쌓을 수 있도록 아이들 교육에도 적극 활용한다면 어떨까요?

 

우리나라 인구 감소로 인해 국가 경쟁력이 심각하게 약해지는 것이 예상되는 가운데 우리 어른들은 아이들을 위해 조기 금융 교육을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문화 형성을 도울 의무가 있습니다. 이렇게 국가 경쟁력 향상과 우리 아이들이 더 좋은 세상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보는 것은 어떨까 생각해 봅니다.


핵심 내용

  • MZ세대의 재테크는 그들의 취미, 문화와 깊은 연관이 있고 그것들과 연결된다.
  • 웹 3.0, 메타버스 시대로 들어가며 아트테크(아트+재테크)의 대중화는 더욱 가속도가 불을 것이다.
  • 이런 문화를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기보다 경제, 금융 교육 용도로 활용할 수 있음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