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물정

코스피 2400 붕괴 추가 하락 가능성

by ejep 2022. 9. 6.

원달러 환율이 선을 넘고 1,370원을 돌파했습니다. 정말 선을 넘어도 너무 강력하게 넘었습니다. 코스피는 2400이 붕괴되며 전저점까지 추가 하락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들이 속출하면서 시장의 공포는 더욱 커져만 가고 있습니다.

 

코스피-2400-붕괴-추가-하락-가능성-대표-사진
코스피-2400-붕괴-추가-하락-가능성-대표-사진


원달러 환율을 보면 추가 하락이 보인다

현재 원달러 환율이 1,370원을 돌파한 시점에서 과거 시장을 돌아보면 1,300원 위쪽에만 위치해 있어도 경제 위기로 인해 자산 시장이 폭락을 했었다는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지금 이렇게 코스피 하락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는 달러 강세가 더욱 강해지고 지속될 것을 우려하기 때문입니다. 러시아가 돌연 유럽을 향한 가스 공급 차단을 진행 중이기도 하고 중국 청두시 봉쇄 조치 연장 소식에 위안화 약세, 일본 엔저 현상 등 달러 반대편 통화들이 줄줄이 쓰러져 나뒹굴고 있기 상황이기 때문이죠.

 

심지어 거기다가 이번 달 미국 금리 인상 발표 예정으로 또 한 번의 달러 강세 조건이 갖춰졌기 때문에 국내 주식 시장에서 외국 자금이 계속 빠져나간다면 코스피 지수는 정말 아찔한 상황을 피하기 힘들어 보입니다.


9월 FOMC 회의 미국 금리 인상 발표 예정

지난달 잭슨홀 미팅에서 미국 연준 FED 파월 의장이 인플레이션을 잡는 게 우선이라며 금리 인상 의지를 강력하게 내비쳤는데요. 과거 주식 시장 주가 부양에 우호적인 발언을 했던 파월 의장의 입에서 매파적인 발언이 나오면서 주식 시장이 강력한 하락을 맞이했습니다.

 

고물가,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고통을 수반하는 것은 어쩔 수 없다는 표현까지 하며 시장의 공포를 심어주었으니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하며 바로 코앞에 있는 9월 FOMC 회의를 제외하고 2022년에 앞으로 11월, 12월 2회나 더 금리 인상 회의를 앞두고 있기에 하락한 시장에 회복이 쉽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인플레이션이 서서히 잡히기 시작하고 유럽 경제 호황과 코로나19 상황 완화, 러시아 전쟁 휴전 혹은 종료 등의 이슈가 호재로 대기 중이기에 그 시기를 정확히 예측할 수 없지만 그때가 오면 자산 시장의 상승장은 반드시 돌아올 것이고 지금의 하락장은 매수 적정 시기로만 기억되게 될 것입니다.


그래도 미래를 보면 결국 저점의 영역이다

현재 주식 시장 코스피, 코스닥이 하락하는 이유와 추가 하락이 우려되는 이유들까지 살펴보면 이것이 절대 회복 불가의 시나리오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고 그저 세계 증시와 정치 이슈 등 여러 상황들의 교집합으로 인한 매우 자연스러운(?) 하락이기 때문에 미래를 보면 결국 저점의 영역, 즉 매수 자리일 뿐입니다.

 

다만 펀더멘탈이 좋은 주식과 공격적인 성장 주식의 적절한 분산 투자가 중요하겠죠. 오늘만 해도 외국 자금이 672억 원이나 빠져나간 상황에서 이런 자금들이 몇 년 안에 신흥국, 한국 투자의 붐이 일어나면 다시 우르르 몰려들며 주가를 부양할 것이기에 세계적인 한국 기업이 망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으신다면 당장 투자를 하시는 게 답입니다.


핵심 내용

  • 원달러 환율, 달러 강세로 인해 국내 주식 시장(코스피, 코스닥) 추가 하락은 피하기 힘들다.
  • 9월 FOMC 회의에서 미국 금리 인상은 0.5% 이상이 기정사실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 심지어 올해 미국 금리 인상 회의는 11월, 12월 2회나 더 남아있다.(금리 추가 인상 가능성 높음)
  • 그래도 결국 미래를 생각하면 현재는 매수 구간일 뿐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