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물정

미국 이란 핵 협상 국제유가 전망

by ejep 2022. 9. 4.

미국 이란의 핵 협상 타결이 임박했다는 의견이 나오면서 지난 두 달간 100달러 위에서부터 급격한 속도로 하락한 국제유에 대한 관심도 굉장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현재 상황과 국제유가 전망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미국-이란-핵-협상-국제유가-전망-대표-사진
미국-이란-핵-협상-국제유가-전망-대표-사진

1. 미국 이란 핵 협상 상황
2. 러시아 원유 가격 상한제
3. 국제유가 전망

미국 이란 핵 협상 상황

이란은 핵 합의를 깨지 않도록 하는 조항을 미국에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지만 미국 입장에선 이란의 핵 합의에 반대하는 우호국 이스라엘 입장까지 생각해야 하기에 이런 상황에 골머리를 썩고 있습니다.

 

이란 입장에서도 버락 오마바 대통령 시기에 이룬 핵 합의가 불과 3년 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정권을 잡았을 때 무산되며 제재를 당하고 있으니 이런 입장을 고수하는 것이 어찌 보면 당연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렇기에 이란은 미국이 제안한 내용에 추가적으로 핵 합의가 파기되었을 때 보상 내용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핵 협상 타결을 위해서는 반드시 더 강력한 제재 부활 방지 보증으로 본인들의 손해를 미연에 방지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이니 미국은 인플레이션의 주범인 원유 가격을 잡고 11월 중간 선거도 준비해야 하는 입장에서 곤란한 상황에 처해있습니다.


러시아 원유 가격 상한제

 

미국은 러시아산 원유가 인도, 중국으로 유통되며 러시아의 국가 이익이 늘어나자 이를 제재하고 고립시킬 목적으로 원유 가격 상한제 도입을 빠르게 추진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좀 아이러니한 부분이 있는데요. 미국이 이것을 어떻게든 막으려고 했으면 진작 막을 수 있었을 텐데 그렇게 했을 때 안 그래도 어려운 원유 공급에 치명적인 차질이 생기며 국제유가가 정말 말도 안 되는 가격까지 상승하며 인플레이션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게 무서워서 내버려 뒀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는 겁니다.

 

결국 수입 자체를 제한하지 않고 원유 가격 상한제로 러시아의 이익만 줄이는 방식을 취하며 그로 인해 푸틴이 전쟁을 하는데 필요한 자금을 줄이는 효과와 에너지 가격대를 낮춰 인플레이션 완화까지 노리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단순히 정치적인 문제로 밀당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중간 선거 때 바이든의 입지를 다지기 위해서 뭐라도 해야 하는 미국 입장에서 당장 어떤 식으로 이와 같은 상황을 처리할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겠습니다.


국제유가 전망

미국을 포함한 주요 7개국(G7)은 재무장관 회의에서 러시아산 원유 가격 상한제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발표했으며 G7 외교 광전들은 공동 서명을 통해 국제적으로 설정한 가격 이하로만 러시아산 원유를 수입할 수 있도록 제재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수입 금지 조치를 하는 방안에 대해 적극적인 검토 중에 있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EU는 2022년 12월 5일부터 러시아산 원유 수입 금지 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혔는데 이제 겨울이 오고 난방을 위한 천연가스 공급이 절실한데 그 주도권은 러시아가 잡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제재들이 모두 원활하게 진행될지는 미지수입니다.

 

이미 프랑스와 독일에 천연가스 공급을 일시 중단한 러시아 때문에 천연가스 가격은 10달러 직전의 육박하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계절 특성상 가격은 더 올라갈 수도 있는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국제유가도 가격도 빠른 속도로 크게 내려가기는 힘들다고 보이는데요. 전쟁 리스크가 언제 해소될지 모르고 이란 핵 협상 문제도 애매하게 시간이 지체되고 있기 때문에 더욱 그쪽으로 의견이 몰리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현재 국제유가는 90달러 밑으로 떨어졌지만 언제든 다시 치솟을 수 있는 위치에 있다고 보는 것이 현명하며 일반 투자자들이 섣부르게 국제유가 선물이나 ETF 투자에 접근하는 것 매우 위험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인플레이션, 고물가 시대로 접어들어서 에너지 가격 최저 기준치가 올라간다고 해도 국제유가와 천연가스 등의 가격은 현재보다 낮은 평균으로 수렴하게 될 것이기에 겨울이 되어 만약 이것들의 가격이 폭등한다면 일반 투자자들도 국제유가와 천연가스 하락에 배팅이 가능하며 접근성이 선물 거래보다 훨씬 뛰어난 공매도 ETF를 통해 알짜배기 투자를 계획해 보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 국제유가 공매도 ETF : SCO (검색)
  • 천연가스 공매도 ETF : KOLD (검색)

핵심 내용 정리

  • 이란은 핵 협상 관련 미국 제안에 대해 더욱 강력하게 본인들 손해 보상과 보증에 대해 요구 중
  • 미국은 11월 중간 선거 때문이라도 인플레이션을 잡거나 뭐라도 해서 민심 확보가 필요한 상황
  • 러시아는 중국과 인도에 열심히 원유를 팔아가며 전쟁을 계속하고 있다
  • 미국과 유럽은 러시아산 원유 수입을 제재하여 편하게 전쟁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혈안이 되어있다
  • 하지만 유럽은 겨울 난방을 위해 러시아산 천연가스가 필요하다
  • 이런 굉장히 애매한 상황으로 국제유가와 천연가스 가격은 더 오를 것이라고 보는 게 합리적이다
  • 만약에 겨울이 되며 에너지 가격이 오른다면 공매도 투자도 고려해보는 것이 전략적으로 좋을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