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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물정

서울 택시 요금 인상 심각한 상황

by ejep 2022. 9. 2.

타다 금지법으로 불이 붙은 택시 기사가 줄어드는 현상은 택시잡기 대란으로까지 이어져서 국민들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현재 서울 택시 요금 인상 심각한 상황인데요. 문제의 본질은 무엇이며 대체 얼마나 인상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서울-택시-요금-인상-심각한-상황-대표-사진
서울-택시-요금-인상-심각한-상황-대표-사진


서울 택시 요금 인상 심각한 상황

최근 6년을 되돌아보면 택시 기사 직업은 절반 가까이나 줄어들었습니다. 공급이 줄어드니 당연히 택시 잡기가 어려워지고 사람들은 그에 대한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때 타다 금지법에 대한 반대가 극심했음에도 불구하고 무리해서 밀어붙인 전 정부의 정책에 대한 실패로 결국 현재 심각한 택시 요금 인상으로까지 번졌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요금 인상 변화 비교

서울시 기준으로 일반 택시 낮 시간 기본요금을 기존 3,800원에서 4,800원으로 1,000원 인상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며 심야 할증 시간도 늘리는 등 굉장히 복잡하게 설정되어 간략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종류 기존 요금 변경 요금 인상 금액
일반 택시 3,800원 4,800원 1,000원
모범 택시 6,500원 7,000원 500원

이렇게만 보면 인상 금액도 크지 않고 매우 간단해 보이는데 심야 할증 금액 적용 시간대 변경과 각 시간대 별 금액 세분화도 이루어질 예정이라서 최대한 가독성이 좋게 변경된 금액만 강조하여 정리해 보겠습니다.


기존보다 심야 할증 시간 증가 (2시간 추가적으로 돈을 더 내라)

기존 심야 할증 시간 변경 심야 할증 시간
00시 ~ 04시 22시 ~ 04시

위에 처럼 기존 심야 할증 시간보다 단순하게 2시간을 늘리는 것도 모자라서 22시 ~ 04시 사이 추가적으로 더욱 요금 부가가 올라가는 구간을 아래와 같이 설정한다는 계획입니다. 기본 거리 설정도 기존 2km에서 1.6km로 단축을 추진한다고 하니 요금 미터기 올라가는 소리도 더욱 빨라지겠죠.

 

변경된 시간 적용 변경된 일반 택시 요금 변경된 모범 택시 요금
04시 ~ 22시 (낮 시간 기본) 4,800원 7,000원
22시 ~ 23시 (심야 할증 기본) 5,800원 8,400원
23시 ~ 02시 (심야 할증 강화) 6,700원 9,600원
02시 ~ 04시 (심야 할증 기본) 5,800원 8,400원

택시 업계 서비스 혁신이 필요

타다 금지법 통과 후 무려 1만 2천여 명의 택시 기사가 줄어들었고 심지어 체력이 약한 고령층(60세 이상) 택시 운전기사 비중이 4년 사이 20% 이상 늘어나며 체력적으로 부담되는 심야 시간에 개인택시 운전기사들이 운전대를 놓기 시작하니 요금 인상으로 운행 독려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상황이 아닐 수 없는데요. 전문가들은 택시 시장의 혁신을 타다 금지법을 통해 막은 전 정부에 대한 비판과 그로 인한 피해를 시민들이 고스란히 받고 있다며 지적하지만 이런 의견 피력은 무의미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엎질러진 물을 보며 탄식만 하고 있는 것보다 전반적인 국민들 삶의 질 향상과 배달이나 택배 업계로 떠나버린 택시 기사들이 다시 활동하고 싶은 플랫폼을 도입하여 택시 업계 혁신을 도모해야 하는 것이 올바른 방향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핵심 내용 정리

  • 타다 금지법을 도입한 전 정부에 대한 비판이 쏟아짐
  • 타다 금지법 도입 후 택시 기사 1만 2천여 명 감소
  • 택시 기사들 배달 혹은 택배 업계로 이직 현상 발생
  • 택시 요금 인상, 심야 할증 시간대 변경 계획이 굉장히 복잡하다
  • 택시 기사도 고령화되어 심야 운행이 체력적으로 부담(공급 제한)
  • 택시 업계 서비스 혁신을 주도할 기업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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