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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정보

전입신고 필요서류 및 준비물, 수수료, 과태료 알아보기

by ejep 2023. 3. 27.

전입신고 필요서류 및 준비물, 수수료, 과태료 관련 내용에 대해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안 그래도 이사로 바쁜데 이것저것 신경 쓰려면 골치가 아프실 테지만 전입신고는 간단하고 빠른 처리가 가능하므로 해당 내용 살펴보시고 제때 처리를 완료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섬네일

전입신고 필요서류 및 준비물

전입신고를 진행할 때 필요한 서류 및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입 신고서
  • 임대차 계약서 원본
  • 세대주 및 세입자 신분증 및 도장

만약 법적 대리인일 경우 위임장이 반드시 필요하고 대리인의 신분증 또한 필요하기 때문에 준비물이 늘어납니다. 전입신고는 인터넷으로도 진행이 가능한데 확정일자까지 받으려면 계약서 스캔부터 결제도 해야 하므로 귀찮게 느껴지실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전입신고 대상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를 방문하시어 해결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저도 개인적으로 이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사하는 날에 정신이 없고 바쁘셔서 미루다가 까먹거나 계속 지연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식사 시간을 활용하여 다녀오면 깔끔하게 처리가 가능하니까 되도록 당일에 바로 처리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수수료와 과태료

기본적으로 전입신고는 정확하게 전입을 마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신고를 완료해야만 합니다. 따로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으며 정해진 기간 안에 신고를 마치지 않을 경우에는 5만 원에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보통 계약잔금일에 즉시 진행을 해버리면 따로 챙기거나 잊어먹을 일이 없기 때문에 그렇게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은근히 까먹는 분들이 많아서 과태료를 물게 되는 경우가 많으니 차일피일 미루지 마시고 바로 처리해버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전입신고 필요서류 및 준비물, 수수료, 과태료 관련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전입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엔 상당한 불이익이 있어서 일부로 안 하는 경우는 없다고 볼 수도 있겠는데요.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과태료를 물게 되는 상황은 정신이 없어서, 바빠서 까먹었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다시 한번 강조드리지만 꼭 이사 당일에 완료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계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항상 귀중한 시간을 내시어 읽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 글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추가적인 내용들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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