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실 혹은 사진 변경을 위해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내용을 찾아보고 계신 분들이 있으실 텐데 기간 및 인터넷 신청방법까지 한 번에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예전엔 신분증을 잃어버리면 골치가 아팠는데 요즘은 24시간 인터넷만 있으면 언제든지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1. 주민등록증 재발급 기간 및 준비물
주민등록증 재발급 기간은 약 20일로 최대 1개월까지 소요되며 직접 주민센터를 방문하시거나 인터넷으로 신청해도 동일합니다. 대부분 실제로 걸리는 시간은 3주 정도면 수령까지 하는 편이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재발급 준비물
- 6개월 이내 촬영한 3.5cm * 4.5cm 상반신 사진 1장 혹은 파일
- 모자 착용 금지, 웬만하면 사진관 방문하여 촬영하시는 것을 추천
- 재발급 수수료 5,000원 (방문, 인터넷 신청 동일)
- 인터넷 신청 시 부가 수수료 200원 추가 발생
- 할인 적용이 되는 페이 사용 시 50원 이상 절약도 가능
- 직접 주민센터 방문하여 신청 후 등기 우편으로 수령 가능
- 등기 우편 수수료 3,800원 추가 발생
- 직접 다시 방문하여 수령하면 0원
2. 인터넷 신청방법 알아보기
인터넷은 신청은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해서 간편하게 신청 가능하며 인터넷 발급을 위해선 본인 인증을 위한 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시고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주민등록증이라고만 검색하시면 연관 검색어에 재발급 메뉴가 나타납니다.
아래 이미지에 표시된 부분처럼 발급 신청 메뉴로 진입하시면 되겠습니다. 정부 24 홈페이지 이동을 원하시면 지금 읽고 계신 문장을 클릭해 주세요.
신청서 작성 예시는 아래 이미지를 참고 부탁드리고 대부분 해당사항이 없으시겠지만 재발급 수수료 면제 부분은 확인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한부모가족 보호대상자 등 국가유공자 같은 매우 특별한 사항이 아닌 경우도 존재하니 해당되시면 5,000원을 아끼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주민등록증 재발급 관련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인터넷 신청은 간편하지만 재발급이 완료되면 근처 주민센터로 직접 방문하시어 수령해야 하는 불편함은 존재합니다.
결국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든, 인터넷으로 신청하든 1회는 직접 방문하셔야 합니다. 추후 본인 인증 시스템이 개선되면 모든 것이 온라인으로 처리될 수도 있겠지만 아직은 아니라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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