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B2B | B2C | P2P 뜻 개념 정리

by ejep 2022. 12. 15.

B2B, B2C, P2P 뜻 개념 정리 내용에 대해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것은 마케팅, 경제 관련 글 등을 읽다 보면 흔히 볼 수 있는 3가지 단어인데요. 정리된 내용을 살펴보면서 자세한 개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섬네일
섬네일

  • 목차
    1. B2B
    2. B2C
    3. P2P

 

1. B2B

B2B란 비즈니스 투 비즈니스(business to business)를 뜻하며 이것을 줄여서 부르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인터넷에서 진행하는 전자상거래 또는 실제 대면 거래를 모두 포함하는 기업대 기업의 거래를 말하는데요.

 

B2B 공유 네트워크 사업은 기업들 간 거래에 있어서 비용 절감, 마케팅 효율 향상 등 효과를 기대하며 발전해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탈 중앙화 블록체인 기술로 인해서 B2B에 대한 부분보다 B2C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기업들끼리 거래하는 것보다 당연히 일반 판매자들을 대상으로 펼쳐지는 사업 구조 확장이 보다 미래 지향적인 방향이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해서 판매자 수수료에 대한 것을 기업들끼리 다 해 먹는 게 아닌 판매자에게 돌려주는 방식으로 개선되고 있다는 것이죠.

 

구글이 직접 월급을 주면서 크리에이터, 제작자를 고용하지 않고 자유롭게 사람들이 콘텐츠를 제작하며 광고 수입을 얻어갈 수 있게 하는 것을 보면 이해가 보다 수월하겠죠. 세상에 정보가 넘쳐나며 인류가 더욱 스마트해지고 있으니, 이렇게 점차 합리적이고 정당한 방향으로 변해가고 있는 것입니다.


2. B2C

 

바로 위에서 언급했던 B2C는 비즈니스 투 컨슈머(business to consumer)를 뜻하므로 즉 기업과 소비자, 고객의 거래를 뜻합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B2B의 단점을 보완한다고 볼 수 있는 이것은 수수료 절감에 특히 압도적인 효율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어떤 물품을 판매하기 위해서 기업 대 기업으로 어떤 플랫폼에 등록을 하고 기업들끼리 그 상품에 대한 판권, 수수료 등을 나눠가지면 어떻게 될까요? 소비자인 고객들은 기업들끼리 그것을 부담하고 처리한다고 믿지만 사실 판매 가격에 추가되어 고스란히 고객들이 부담을 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이런 세상은 앞으로 변화하는 시대에 알맞지 않은 상황이라고 할 수 있으며, 점점 B2B 형태보다 B2C 형태의 거래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쿠팡,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등에서 개인 판매자 아이디를 가지고 판매하는 경우가 늘어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는데요.

 

사실 이것은 어떻게 보면 B2B를 아주 살짝 우회해서 결국 또 B2C 거래를 하는 개인을 기업으로 설정하고 수수료를 가져가는 식입니다. 그러나 기존 B2B보다는 더욱 고객 친화적인 형태라고 볼 수 있고 그 이유는 고객의 자유 의지에 따라 판매자로 활동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예 기회조차 없거나 진행 과정이 복잡했던 과거와는 큰 차이가 있는 것이죠. 이렇게 보면 점차 B2B 시장은 축소될 것이고 B2C 시장은 성장할 것이 분명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3. P2P

P2P라는 것은 피어 투 피어(peer to peer)의 줄임말로 개인 대 개인의 거래, 파일 공유 및 모든 행위를 뜻합니다. 이것은 정말 블록체인 기술이 발전하면 B2B, B2C에 이어서 확실한 탈 중앙화가 이루어졌을 때 빛을 바라게 될 텐데요.

 

현재 기업 대 기업, 기업 대 개인의 거래 및 행위 형태는 기업이라는 단체가 보증 혹은 보호를 해주고 있기 때문에 진행되는 것입니다. 개인 대 개인 거래인 P2P가 활성화되려면 반드시 그것을 보증하고 보호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할 텐데요.

 

가상 화폐, 블록체인 기술이라는 것은 바로 이런 보호 시스템을 굳이 어떤 특정 기관이 보장해주지 않아도 개인 간 거래에서 확실한 보장을 받을 수 있게 되는 시스템입니다. 최근 블록체인 코인, NFT 토큰 등 엄청난 가치 상승을 보여주며 이슈가 되었던 것에 배경은 바로 이런 부분이 존재하는 것이죠.

 

결국 일반인들은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지만 기업, 은행, 더 나아가선 국가까지 굳이 개인을 보호하지 않아도 대체 불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이 결합되어 특정 부분을 보장해준다면 어떨까요? 더 이상 기업을 통해서 수수료를 지불하고 거래를 하는 세상은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블록체인 기술에 집중하고 그것에 대한 방향성을 가진 기업에 투자해야 할 이유고, 블록체인 기술과 가상 화폐의 근본이 되는 비트코인이 한없이 올라갈 수밖에 없는 이유라고까지 설명할 수 있겠죠.

 

탈 중앙화, 블록체인 기술, 가상 화폐, 비트코인 등 이런 것은 더 이상 이상주의적인 상상의 영역이 아니고 가치를 논할 거리도 아닙니다. 이것은 곧 우리의 삶이고 보통이 되어 진정한 '뉴 노멀'로 자리 잡을 수 있는 것이기에 그 가치는 측정 불가할 만큼 높은 것입니다.

 

여기까지 B2B, B2C, P2P 뜻과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시대 흐름을 파악하시는데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가 정보 확인하기

 

댓글